#eye #eye
2019 <#dailydr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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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랙을 일상으로! 드랙을 해시태그로!


드랙이란 “남성성 혹은 여성성을 과장하여 꾸미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이들은 과장하여 꾸밈으로 인해 젠더를 패러디하게 되고, 젠더규범이라는 것이 얼마나 우스꽝스럽고 의미 없는 것인지 시각적으로 강렬하게 강조한다. 이들 중 일부는 의상을 벗음으로서 옷과 몸의 젠더 규범의 불일치를 드러내기도 한다.



#dailydrag은 드랙 아티스트로도 활동하고 있는 이시마가 2019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사진 프로젝트로서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드랙 행위를 일상으로 끌어 내린다. 퀴어들의 문화로서 향유되고 있는 드랙을 비퀴어 시스젠더, 이성애자 등 정상규범을 수행하는 이들에게 입힌다. 비퀴어들은 자신이 생각하는 젠더와 섹슈얼리티에 대해 작가와 의논하고, 이를 시각화하여 사진, 영상, 퍼포먼스의 형태로 기록한다. 평소 입지 않는 다른 젠더의 옷을 입고 카메라 앞에 선 비퀴어들은 옷에 의해, 환경에 의해, 자기 자신에 의해 무언가를 경험하게 된다. 그들은 옷을 입는 행위, 그것을 타인에게 보이는 행위, 그리고 그것이 기록 되어 전시되는 행위를 통해 참여자 자신은 매 순간 자신의 섹슈얼리티와 젠더를 의심하고 고민하게 된다.

한국이라는 가부장적이고 이성애규범적인 나라에서, 이들은 자신의 정상성을 의심할 기회조차 없이 시스젠더 이성애자로서 당연히 살아간다. 그들은 이러한 경계를 넘나드는 트랜스trans적 행위를 통해 일상으로 안착한 퀴어라는 의문은, 이들 안에서 균열을 일으키고, 기록되어 보여짐으로 인해 또 다시 부시고 넘어트린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특정 남성이 정말로 길거리 위에서 치마를 입는 날이 올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한 것은 이 사람의 남성적 일상에 여성 젠더가 파편화되어서라도 흩뿌려져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어떤 이는 늦은 밤 하얀색에 잘 다려진 통이 큰 흰색 남성용 정장을 입고 다리를 쩍 벌리고 술을 마시되, 긴 머리와 화장을 유지하며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만의 남성이 되었다. 그에게 남성이란 ‘밤 늦게 눈에 띄는 옷을 입고, 화장을 하고도 술을 마음껏 마실 수 있는 사람’인 것이다. 이를 통해 처음으로 느껴보는 해방감이자 동시에 고작 천쪼가리 몇장으로 전유를 시도할 수 있는 영역임을 깨닫게 된다.


이러한 물성이 없는 ‘행위’들이 모여서 일상의 무의식에 씨앗이 뿌려지고, 뿌리가 내려 젠더균열이 점점 커지기 시작한다. 어찌 보면 상당히 안전하고, 시스젠더적인 시선으로 퀴어들의 문화인 드랙을 전유한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명심해야 하는 것은 이 프로젝트는 기분, 감정, 안전의 감각, 젠더 권력과 같이 애매모호한 것들에 물성을 부여하며, 어떤 ‘감정의 역사’들을 ‘행동’으로 기록하는 행위이며, 그 자체만으로 균열을 내는 퍼포먼스적 성격을 지닌다.



#해시태그라는 방식을 이 프로젝트가 만들어내는 휘발적이고 느슨한 연대를 전면에 드러낸다. 순식간에 생성되고 사라지는 이미지와 글들을 잇는 해시태그는 마치 하룻밤 급히 생성되었다 온라인에서, 참가자들의 일상에서 사라진- 아니 사라진 듯 해 보이는 젠더에 대한 의문과 같다. 그러나 그 균열은 남고, 연결된 지점들은 지도가 된다.


퀴어를 일상으로!